1. 티타늄안경테 오해와 진실

뒤로가기


  • [1. 티타늄안경테 오해와 진실]


    대한민국 안경테 제조 특화도시 대구 3공단, 여기서 40년을 자리 지키며 우연한 기회에 티타늄을 접하고 티타늄의 매력에 빠져 티타늄과 두랄루민 마그네슘 안경테를 제작하는 대한하이텍산업(구. 대한티타늄안경)입니다. 이 모두가 인체에 무해한 제품들입니다.


    일일이 수작업으로 만드는 메탈테는 일이 많아서 대부분 중국에서 수입해서 판매하는 실정입니다. 그럼 순수 국산 티타늄안경테는 국내서 월 몇 장이나 생산 될까요? 순수 티타늄 및 베타티타늄을 용접해서 만드는 제품은 2000여개 내외입니다. 다만 용접 없이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스프링 만드는 기계를 이용해서 선으로 말아서 단순 조립해서 만드는 제품은 있습니다. 이런 스타일의 제품이 제가 만드는 제품 중에 가장 싼 제품입니다. 몇 만원이면 만듭니다.



     


    하지만 수입제품은 50-60만원합니다. 베타티타늄을 용접해서 만드는 것은 선진국에서도 기피하는 제품입니다. 베타티타늄이나 순티타늄은 용접 할 때 열이나 전류 조절이 잘 안되면 쉽게 부러지기 때문에 A/S에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용접할 때 순간 온도 1,000도까지 올라가면 0.5초 내에 용접을 해야 합니다. 시간을 100분의 1로 쪼개서 프로그램 합니다. 가압력과 전류량, 시간 이 삼 합이 정확하게 맞아 떨어져야 부러짐 없이 터지지도 녹지도 않고 용접이 됩니다. 베타티타늄이나 순티타늄은 열전도율이 떨어져서 열이 전해진 부분과 전도 되지 않는 부분에 경계선이 생기면서 경계선 조직이 달라서 그 경계선 부분이 부러집니다. 특히나 베타티타늄은 더 더욱 심합니다. 충분히 예열을 해서 경계선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티타늄안경테 및 베타티타늄 안경은 용접 할 때 열이나 전류 조절이 잘 안되면 쉽게 부러지기 때문에 A/S에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용접할 때 순간 온도 1,000도까지 올라가면 용접 되는 순간은 0.3초 내에 용접을 해야 합니다. 시간을 100분의 1로 쪼개서 프로그램 합니다. 가압력과 전류량, 시간 이 삼 합이 정확하게 맞아 떨어져야 부러짐 없이 터지지도 녹지도 않고 용접이 됩니다.


    티타늄이나 베타티타늄 안경테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은 티타늄 용접기술이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용접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생산 여부가 결정 됩니다. 그 이 후 공정은 일반 테와 비슷하거나 동일합니다.



     


    우린 왜 이 모든 제작 과정과 기술적인 부분들까지 논 하느냐 말로, 글로 사진으로 제품에 대한 설명만 하고 기술적인 부분은 설명하지 못하는 많은 저가 수입품 중금속합금티타늄에 속지 마시라고 제대로 된 정보를 올립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티타늄안경테를 생산 가능한 기술력은 국내서 저희가 유일합니다. 그런데 시중에 가면 안경원마다 국산티타늄이 널려 있습니다. 그럼 그 많은 티타늄안경들은 어디서 누가 만들었을까요? 고도의 정밀성과 기술을 요하는 베타티타늄과 순티타늄은 아무나 만들 수 없습니다. 시중에 유통 되는 중금속이 합금된 티타늄은 누구나 다 만들 수 있습니다. 저희는 티타늄안경테만 20년 넘게 직접 제조 판매합니다. 저희가 만들어서 직판하는 모든 안경테는 인체에 무해한 성분이며 해가 되는 제품은 일체 만들지도, 판매하지도 않습니다.


    여러분들이나 제가 먹는 음식이 건강에 치명적인 성분이 있다면 알고도 드시겠습니까? 중금속이 합금된 티타늄이나 착용했을 때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떨지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중금속이라고 표기하는 것들은 인체에 치명적인 것들과 땀이나 소변, 대변 등등으로 배출되지 않고 몸에 축적이 되는 것을 분류한 게 중금속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나 중금속인 니켈은 합금티타늄에 필수로 들어갑니다. 만약에 도금 업체서 니켈도금액을 무단으로 방류하거나 버리다 발각되면 바로 구속에, 벌금에, 영업정지 됩니다. 그만큼 인체에 유해한 중금속의 일부입니다. 도금 업체들은 폐수 관리가 일보다 우선입니다.


    어떤 중금속은 속을 썩게 하고, 암을 유발하고, 각각의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합금된 티타늄은 표면전체가 중금속으로 도배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순수 티타늄안경을 만들면서 가장 화가 나고 안타까운 것은 그런 제품을 진짜 티타늄과 같은 가격을 지불하고 구매하거나 브랜드 제품은 더 받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전문가로서 감히 말씀드린다면 중금속합금 티타늄안경은 쓰레기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일반 금속 테 보다 중금속이 허용 기준치 보다 수 십 배 더 들어가 있습니다. 저는 지인이나 내 가족 친 인척은 일반 금속테를 쓰라고 그러지 합금 티타늄은 절대로 쓰지 말라고 합니다. 돈관 건강을 함께 버린다고.. 일부 업체에서는 미끼상품으로 순티타늄 몇 개 올리고 전부 중금속 합금 티타늄을 판매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참고로 내 안경테가 진짜인지 합금된 티타늄안경인지 간단하게 구분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사진으로 보여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자석이 붙는다면 무조건 중금속 합금 티타늄이거나 가짜입니다. 다만 도금 공정에서 니켈이 일부 유입 될 수 있어서 약간의 자석 반응이 있을 수 있으나 극히 드문 일이고 또 미량이라 큰 문제는 없습니다.

    참고로 일반 안경테와 티타늄안경테 원자재 가격을 kg당 알려 드리겠습니다.


    일반안경 니켈 소재 - 10,000 / 18,000원
    스텐레스스틸 - 5,700원

    모든 일반 메탈테는 이 두가지 소재로 만듭니다.

    순티타늄 - 65,000원
    베타티타늄 - 220,000 / 500,000원
    마그네슘 - 100,000

    베타티타늄은 선 재료가 가늘수록 더 비쌉니다. 어느 업체는 티타늄 장인이 만들었다고 하는데 베타티타늄과 순티타늄 원자재 가격을 순티타늄이 훨씬 비싸다고 반대로 알고서 정보가 올려져 있든데 참 황당합니다. 그리고 티타늄안경 한 장을 제작하는데 디자인에 따라 다르지만 123공정이 들어갑니다. 다시 말씀드려서 123명이 앉아서 한 공정씩 해야 한 장이 나옵니다. 저희 공장 20년 이상 경력자 5명이 한 달 내내 만들어야 고작 1700장 정도입니다. 일반 금속테와 단가 차이 약 1만원 중금속 합금티타늄과는 5천원 차이입니다.


    티타늄 안경도 알러지가 있나요?
    티타늄안경이 진짜인데 알러지가 나온다면 위에 설명 드렸듯이 가짜거나 중금속합금 티타늄입니다. 말이 안되는 소리에요. 가끔 안경사님들이 티타늄도 체질에 따라서 알러지가 나온다고 하는데 그만큼 가짜나 중금속 합금 티타늄이 시중에 많다는 반증입니다. 잘못된 정보는 모든 소비자들한테 피해가 갈 수 있습니다. 사람의 땀이 코팅을 부식시키는데 정말 빠릅니다. 코팅이 벗겨지고 있다는 것은 이미 안경테 표면에 있는 중금속이 부식이 진행되고 있다고 봐야 합니다. 이때 땀구멍을 통해서 피부 속으로 스며듭니다. 티타늄은 도금을 하지 않고 그냥 써도 무방하고 코팅이 벗겨져도 상관 없습니다. 티타늄은 우리 인체가 뼈로 인식 합니다. 그래서 부작용이나 알러지가 없습니다. 티타늄은 신이 인간에게 준 선물 중에서 최고의 선물입니다. 티타늄이 알러지가 나오는데 어떻게 티타늄으로 만드는 임플란트 인공무릅관절, 인공뼈 등 사고가 발생했을 때 티타늄으로 몸안에 삽입해서 사용하겠습니다. 이 부분은 정형외과 의사나 치과 의사에게 물어보면 더 잘 알 것입니다. 참고로 금속 알러지가 있는 분들은 티타늄안경테를 만드는 제 입장에서 보면 축복 받은 체질입니다. 안경테로 인한 중금속이 몸에 축적 되는 일은 없습니다. 알러지 현상이 그걸 못쓰게 막기 때문입니다.


    티타늄에도 종류가 있나요?
    당연히 등급이 있습니다. 가끔 인터넷에보면 블랙티타늄안경 에어티타늄안경 모노티타늄안경 이런 것들이 있는데 이건 그냥 같다 붙힌 이름입니다. 공식적이거나 통용되는 이름은 아닙니다. 티타늄은 그레이드(GR)로 표기 됩니다. GR1 - 2, 3, 4, 5, 6, 7.. 더 있습니다. 이중에서 안경용은 GR-2입니다. 순도 99.97% 나머지는 제련과정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합니다. 금이든 금속이든 성분 100%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럼 베타티타늄은 무엇인가?
    티타늄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알파 티타늄과 베타티타늄입니다. 티타늄이 가지는 성질을 분류한 것인데요. 알파성 성질을 가진 것은 GR-1부터 GR-4까지입니다. GR-4까지는 보통 알파란 말을 쓰지 않고 그냥 순티타늄이라고 합니다. GR-5 부터는 베타티타늄이라고 합니다. 순수티타늄이 베타티타늄보다 강도 탄성이 모두 떨어집니다. 순티타늄을 베타티타늄처럼 가늘고 심플하게 만들면 탄성이 없어 휘어져 못씁니다. 강하면서 부드러운 탄성과 가늘고 심플하게 만들 수 있어 좋은데 만들기가 힘듭니다. 순수티타늄 안경테는 대부분 두껍습니다. 강하면서 탄성이 뛰어난 티타늄을 베타티타늄이라고 합니다. 사람으로 따지면 다루기 힘든 까탈스런 성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